실제 사기 업체 피해사례

사례 1: 한국인 브로커를 이용한 사기 사례

출처: 동아일보
한국인 브로커를 두고 해외 업체로 유전자 검사를 진행하는 사기 업체에 대해 주의를 요하고 있습니다.

임산부의 혈액을 이용한 유전자 검사는 고도의 기술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타사기 업체의 홈페이지에는 검사에 관련된 객관적인 정보도 찾아볼 수 없을뿐더러 비전문가인 고객을 현혹시키기 쉬운 사진과 잘못된 정보를 기재하고 있습니다.

과학적 타당성이 결여되었음에도 고객은 이에 대해 인지하기가 힘들고, 유전자 검사 피해를 얻는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사례 2: 미국 과학 저널 기사에 실린 피해사례

친자 확인 검사의 위험성
기사 내용은 2000년 즈음부터 유전학자 Dr. Yuri Melekhovets의 회사에서 친자 확인을 위한 혈액 검사를 개발하기 시작하였다고 광고하였으며, 이에 양수 검사보다 간편하고 안전한 검사를 원하는 고객들은 혈액을 이용한 친자 검사를 의뢰하기 시작하였습니다.

미국에서 이 회사에서 검사를 받은 고객들은 잘못된 결과로 피해를 겪게 되었으며, 그에 따라 수백만 달러의 손해배상금을 청구받았습니다.
실제로 신뢰 가능한 혈액을 이용한 출생전 친자 검사가 개발된 것은 2011년이며 2012년부터 미국에서 상업적으로 서비스가 개시되었습니다.
검사의 신뢰도가 증명되고, 미국, 일본 등에서 재판 등에 사용되는 법적 출생전 친자 검사가 시작된 것은 2017년 입니다.

이에 다른 유전자 검사 업체들에서 조사한 결과 이 회사 측은 실제로 임신하지 않은 상태의 여자도 태아의 DNA 프로파일까지 만들어 내는 등의 신뢰를 할 수 없는 잘못된 결과를 내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회사 측에서는 실험의 오류를 인정하지 않고 고객의 검체가 잘못되었다는 주장을 하며, 유전자 검사가 시행되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과학적 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한 검증 기준이나 절차는 전혀 답변하지 않았습니다.

그 후 이 회사는 모든 검사와 거래를 중단하였지만, 현재까지도 다른 나라로 도피하여 10여 개의 회사를 운영하였습니다. (일부는 2018년 현재 삭제된 도메인).
(DNAplus, Paragon Genetics, Health Gene, Health Genetic Center Corp, Forensic Genetic Center, GeneTest, Prenatal Genetics, Naigen, Idnamodel…..).


사례 3: 한국 고객의 피해 사례

출처
사기 업체에 검사를 진행 후 잘못된 결과와 대응으로 사기 피해를 겪은 한국 고객의 블로그에서 발췌한 실제 검사 보고서 사진입니다.
해당 업체 보고서 사진의 사인란을 보시면 Dr. Yuri Melekhovets의 사인으로 이 회사의 실험실 책임자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보아 한국에 브로커를 두고 유전자 검사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해당 업체 홈페이지에는 이 블로그를 당사가 고객을 이끌기 위한 전략으로 위장하여 사용한다고 게시해놓았지만, 이는 완전한 허위 사실로 당사와는 무관한 개인 블로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