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NA검사와 경찰

DNA 검사와 경찰

■ 일본의 아시카가 사건과 DNA검사

아시카가 사건은 일본에서 경찰의 오인체포 의한 피해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아시카가사건’이란?)
사건 당시 실행한 DNA 검사에 문제가 있었다는 보도가 많이 있기 때문에 DNA검사의 신뢰성에 의문을 품는 분들도 계시리라 생각됩니다.
사실, 아시카가 사건과 DNA 검사에 대해 많은 분들이 오해하고있는 점이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사건 당시 DNA 검사에 어떤 문제가 있었는지를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아시카가 사건에서 경찰 수사의 문제점

아시카가 사건의 경찰 수사의 문제점

우선 경찰이 영장도 없이 피고가 버린 쓰레기 봉투를 마음대로 압수하여 DNA 검사를 실시했다는 점에서 법적인 문제가 있습니다.
또한 그 쓰레기 봉투에서 얻은 검체가 누구의 것인지 완벽하게 특정 할 수 없는 데다 보존 상태도 좋지 않아 판정 실수의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서 검체 채취 과정에 문제가 있습니다.
그 밖에 기술적으로도 많은 문제가 있어 경찰 수사가 엉터리 였다는 것이 보도되었습니다.

■ DNA검사의 정확성에 문제가 있었는가

아시카가 사건의 경찰 수사의 문제점

아시카가 사건에서 열린 DNA 검사는 “1 천명에 1.244 명의 확률로 범인이다”라고 판정 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것은 확률의 문제이며, 이 당시의 검사 정확도도 수사 방법에 따라 신뢰할 수 있는 결과로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DNA 검사 또한 명확한 증거에 근거해 범행 가능한 용의자가 몇 명으로 좁혀져 있으며 그 중에서 DNA가 범인과 일치한 경우 그 사람이 범인이라는 판정을 할 수 있으며, DNA 형이 일치하지 않는 것으로는 용의자 후보에서 배제하기 위한 정확한 판정이 가능한 극히 신뢰성이 높은 결과입니다. 
그러나 아시카가 사건의 경우 사건 당시 아시카가시의 인구 15 만명 중 누구의 소행인지 검토가 나지 않은 상황에서, DNA가 일치하더라도 피고가 범인일 확률은 0.66 % 정도로 신뢰할 수 없는 숫자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경찰은 정밀도가 낮으며, 얼마든지 다른 사람이 범인일 가능성을 내포한 DNA 검사 결과를 용의자를 체포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범인을 식별하는 데 사용해 버렸습니다.

경찰이 DNA 검사 정확성의 한계를 파악한 후, 수사의 마지막 관건으로서 제대로 DNA 검사 결과를 사용하였다면, 이러한 문제는 없었을 것입니다.

■ 현재는 DNA 검사의 정확도가 비약적으로 향상

현재 DNA 검사의 정확도가 비약적으로 향상

DNA 검사의 개발 당시는 개인 식별 능력이 1/2,000 정도로 매우 낮았기 때문에 판정 오류도 많았지만, 최근에는 1/21,000,000,000,000 (21 조분의 1) 이상의 정확도로 검사가 가능합니다 .
이러한 극적인 정확도의 상승으로 긍정적 확률 99.99 %의 검사를 실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시카가 사건으로 인해 DNA 검사의 신뢰성에 대해 불안을 느낀 분도 계시겠지만 아시카가 사건의 경우엔 DNA 검사의 문제보다는 사건 당시 경찰의 수사 방법에 문제가 있었던 것입니다.
현재 DNA 검사는 사건 수사 재판에 이용되는 법적 검사와 개인적인 검사까지 다양한 목적으로 이용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법의학 검사에 대해 더 자세히보기 >>

■ 친권계수 긍정 확률 99.99 %이상의 진정한 의미

아버지의 자격 긍정적 확률 99.99 %의 진정한 의미

다소 생소한 ‘친권계수 긍정 확률 99.99%이상’이라는 말은 “99.99 %의 확률로 생물학적 친자 관계이다 “라는 의미를 가리키는 것이 아닙니다.
이것은 ‘한없이 100 %에 가까운 확률로 생물학적 친자 관계이다 “라는 의미입니다.
100 % 의 친권계수 긍정 확률은 이론적으로 불가능합니다. 대신 “친자 관계가 아닌 확률은 한없이 0 %에 가깝다”라는 의미이므로 매우 정확한 검사입니다.
따라서 “친권계수 긍정 확률 99.99 % 이상으로 혈연 관계”라는 판정이 이루어진 경우, 이 결과를 부정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DNA 검사의 정확성에 대해 일부 검사 업체가 “자사는 99.9 %의 확률로 친자 관계를 확인하겠다”고 설명하고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그 경우 매우 정밀도가 낮은 검사 의미가 되어 버립니다.
왜냐하면 “99.9 %의 확률로 부모와 자식 관계이다”라는 결과는 “0.01 %의 확률로 친자 관계가 아니다”라는 뜻이 되기 때문입니다.
요즘 정말 “99.9 %의 확률로 부모와 자식 관계이다”라는 낮은 정밀도로 검사를 하고 있는 곳은 아마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친권계수 긍정확률의 의미를 모르고 표기를 하고 있다’라고 생각되어집니다. DNA 검사의 정확성에 대해 더 자세히보기 >>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이쪽으로 문의해주세요. ▶︎▶︎

무료재검사 및 환불보증의 일본 No.1 법의학연구소

TEL 1899-1274
영업시간 : 월~금 09:00〜18:00

유전자에 대해 전문지식이 없는 상태에서 정확한 검사결과를 제공하는 곳을 찾기란 쉬운일이 아닙니다. 유전자 검사는 저희 SeeDNA에 맡겨주세요.

검사의 신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