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것들로부터 DNA가!?

2018.08.03

이 아이스크림 막대에서 DNA 검사를 할 수 있을까?


더운 나날이 계속되면서 최근에는 일 끝나면 아이스크림을 먹는 것이 행복의 시간이 되고 있습니다.
아이스크림을 먹은 후, 문득 이런 생각을 했습니다.

“이 아이스크림 막대에서 DNA 검사를 할 수 있을까?”

당사의 DNA 검사는 구내상피(뺨의 안쪽을 멸균 면봉으로 문지른 것) 제출이 어려운 경우, 칫솔이나 모발 등의 특수 검체를 제출해 주시고 있습니다. 검체에 따라 DNA를 추출할 수 있는 확률이 바뀌지만 그 확률은 대체로 아래와 같은 순서로 되어 있습니다.

구내상피 > 정액※주1 ≧ 모근이 붙은 모발※주2 > 칫솔 > 담배의 필터 부분

나무 아이스크림 막대에서 칫솔과 같은 정도의 확률로 DNA를 추출할 수 있다

여기에 추가로 아이스크림 나무 막대로도 검사할 수 있을까요?
확인 보았는데, 아이스크림 나무 막대에서 칫솔과 같은 확률로 DNA를 추출 할 수 있습니다. 아이스크림 플라스틱 막대도 있으나, 플라스틱 막대에서는 DNA 추출이 매우 어렵습니다.
혈액과 모발 이외의 검체에서는 기온이 높은 시기는 특히 세균이 번식하기 쉬어 DNA가 분해될 위험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검체는 완전히 건조한 상태로 제출하셔야합니다. 아이스크림을 먹은 후에는 가능한 빨리 드라이어의 온풍으로 5분 정도 막대를 건조시켜 주시거나 직사광선이 닿지 않는 통풍이 잘되는 실내에서 반나절 정도 자연 건조시켜 주실 것을 권장드립니다.
어떤 특수 검체를 제출할까 고민될 때는 비교적 접근 가능한 아이스크림 나무 막대도 선택지에 넣어 보시면 어떨까요?

※주1: 피험자 이외의 사람이 정액을 만지지 않는 경우에 한합니다. 피험자 이외의 DNA가 섞이면 혈연 관계의 유무를 판단 할 수없고, 재검사가 나올 수 있습니다. 피험자 이외에 채취하는 경우는 콘돔 안에 사정 된 정액을 멸균 면봉으로 채취하는 등의 타인이 정액에 닿지 않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주2: 일반적으로 모발로 혈연 관계를 조사하는 경우는 모근이 필수입니다. 육안으로 모근을 확인할 수 없는 경우는 혈연 관계를 확인하는데 필요한 양의 DNA를 얻지 못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최소 4개 이상을 제출해야합니다. 모근이 없이 혈연 관계를 검사 할 수 있는 검사는 모계 검사만 가능하기 때문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추천 기사